소개

수리수리협동조합
추억을 고쳐드립니다.
수리수리협동조합은 ‘소비지향적 사회 분위기 속에서 우리에게 소중했던 것들을 잊고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고민들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는 전자제품을 수리하는 작업을 해오신 세운상가 수리 장인 분들과 함께, 묵혔던 고장난 물건과 기억들을 다시 꺼내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잃어버렸던 기억과 그 물건에 숨결을 불어 넣어주는 과정. 이를 통해 잊혀진 것들의 소중함들을 배우게 될 것을 기대합니다.
서랍 속 추억 하나에
마을이 되살아납니다.
2015년부터 낙후된 세운상가의 도시재생을 위한 거버넌스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운상가는 1971년 준공된 주상복합 건축물로서 전기, 전자 분야 장인들과 유통 상인들이 많이 입주해 있습니다. 세운상가 거버넌스 운영팀 ‘세운공공’은 이곳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2015년부터 300명의 주민 인터뷰를 진행하며 세운상가 수리장인 군을 발굴하고 관계를 맺어왔습니다. 발굴된 수리장인분들과 2015년 하반기부터 수리수리얍 이라는 이름으로 3차례에 걸친 수리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세운상가의 장인(오디오, 조명, 오락기, 비디오, 냉난방)들이 추억과 사연이 있는 고장 난 전자제품을 수리해주는 프로젝트 입니다. 신문과 인터넷을 채널로 홍보했고, 약 5개월간 142건의 물건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중 사연이 명확한 70개의 제품을 접수하여 수리를 진행하였는데 이는 구체적인 경제 활동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는 찾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했던 자신의 기술을 존중하며 찾는 고객을 만난 장인의 만족도 또한 높았습니다. 이를 통해 세운상가 군 일대의 수리업 및 제조업의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었고 수리 장인들과 함께 협동 조합을 설립해보기로 합니다. 현재 장인모임과 단계별 협동조합 교육 그리고 새로운 기술 교류등을 통해 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단계들을 밟아가고 있습니다. “수리수리협동조합”은 ‘추억이 담긴 물건을 고쳐 쓰고 싶은 사람’과 근거리의 ‘수리장인’을 연결하고 그 경험을 공유하는 웹 서비스를 통해 1)‘수리장인’의 일거리를 만들고 2) 버려질 물건을 재활용하며 3) 참여자의 행복감을 높입니다.
연락처 및 오시는 길

주소 서울 종로구 장사동 173 세운상가 가동 메이커스 큐브 (2층 동편 데크쪽 가건물) 동 201호
메일 surisuricoop@gmail.com
전화 02-2271-1122